지난달 6일 닛산은 프랑스 르노가 가진 자사 지분을 43%에서 15%로 낮춘다고 발표했다.
이애란전 북한인권총연합 상임대표.이애란 전 북한인권총연합 상임대표 굶어 죽지 않으려고 목숨 걸고 찾아온 대한민국에서 탈북민 한성옥씨 모자가 2019년 7월 아사한 지 두 달여 만에 발견돼 한국사회에 충격을 줬다.
매년 음식물쓰레기를 10조원어치 이상 배출하는 나라에서 사람이 굶어 죽는다는 것이 정상적인가.자신의 필요에 따라 자신이 선택해서 자신이 찾아가야 한다.필자가 한국에 왔을 때는 탈북민 숫자가 1000명 미만이었다.
탈북민들도 개인을 넘어 탈북민 공동체가 성공하는 것이 더 큰 성공으로 가는 길임을 인식하고.북한은 개인보다 조직을 우선하는 정권이고 모든 개인은 조직의 통제 속에서 살아가는 전체주의 국가다.
지난해 10월에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의 한 임대아파트에서 독신으로 살던 탈북여성이 백골 시신으로 발견되자 비보를 접한 탈북민들은 또다시 오열했다.
그런데 탈북민에게 가장 부족한 것이 정보와 신뢰·신용이다.아울러 정부는 노후화된 산업단지도 청년이 머무를 수 있는 환경으로 탈바꿈하는 프로젝트에 70%를 증액한 2760억원을 투입한다.
20년 이상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청년층이 유입되기 좋은 인프라가 마련된 ‘산리단길로 만들고자 하는 목표다.대상은 만 34세 이하 청년이며.
벽화·가로수 등 아름다운 거리도 60개소로 확대한다.근본적인 근무·정주여건 개선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고 밝혔다.